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위스 여행]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서 SBB 타고 루체른/SBB Mobile 이용 팁

by 봄파 2023. 2. 4.
반응형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서 SBB 타고 루체른

SBB Mobile 이용 팁


그동안 사진첩에 담겨만 있었던 스위스 - 이탈리아 여행기를 이제야 블로그에 기록합니다. 이 여행기는 2017년 여름에 다녀온 기록입니다. 다만 호텔 및 기차 예매등의 정보는 2023년 버전으로 수정해서 제공하겠습니다.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서

총 12시간의 비행 결과 드디어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 도착했다. 스위스는 우리나라와의 시차가 8시간이 느렸기 때문에 아침에 도착한 우리는 바이오 리듬상 잠자리에 들 시간이었다. 시차 적응을 위해 홍콩에서 오는 동안 내내 잠을 자려고 노력을 했는데 그래도 비몽 사몽.

그래서일까? 나여님은 공항에서 핸드폰을 분실해 버렸다. 분주히 오가는 사람들 사이에서 우리 부부는 멘붕이 올 수밖에 없었다. 기억 되감기를 하면서 우리가 지나온 동선을 돼 밟아갔다. 하지만 그 어디에도 없었다. 설마...비행기 안에? 우리나라에 분실물 센터가 있으니 이곳에도 있으리라 생각하고 안내원에게 물어봤다. 다행히 '분실물 센터'가 있단다.

물에 빠진 사람 쥐푸라기 잡는 격으로 물어 물어 분실물 센터에 찾아갔는데 다행히 핸드폰이 딱! 누군가 공항 화장실에서 습득 후에 맡겼다고 한다.
" 오! 스위스 사람들 사람이 참 괜찮네." 라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내가 느꼈던 스위스 사람들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여유로우면서 친절했다. 그리고 시민 의식이 좋았다. 길거리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더니 자기 가방에 넣는 모습을 보고 정말로 깜짝 놀랐다. 어쩐지 거리가 단정하면서 깨끗하더라.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는 소매치기를 조심해야한다고 하던데 스위스는 상대적으로 안전했다. (그래도 유럽에서는 항상 조심!)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서 기차를 타고 루체른으로 간다. 처음 타보는 스위스 기차 안에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뒤섞였지만 여행의 설렘은 하나로 뭉쳐 가득했다.

 

스위스 여행 필수 어플 SBB Mobile 이용 팁

스위스 여행시 기차를 정말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꼭 필요한 어플인 'SBB Mobile'의 이용 방법을 안내드려요.

1. 우리나라에서 미리 세팅할 것
먼저 어플을 깔아야겠죠? 어플을 설치하시면 Plan 탭을 보면 'Timetable' 과 'Touch-Timetable'과 Map을 이용해서 기차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스위스에서 Touch-Timetable 기능을 사용할 예정이에요. 이 기능을 잘 이용하기 위해 미리 계획해 둔 스위스 여행 지역을 미리 입력해 둡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edit'를 통해 여행지를 추가합니다. 'edit'이 활성화되면 '+'를 클릭합니다.

그 후 여행을 갈 지역명을 검색한 후 클릭을 하면 Touch-Timetable tile에 'Rigi Kulm'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이런 식으로 미리 계획해 둔 스위스 여행 때 갈 지역명을 모두 입력해 두면 스위스에 가서 원활하게 SBB Mobile 앱을 이용하실 수 있어요.

아래는 한국 여행객들이 자주 가는 스위스 지역명입니다. 검색하실 때 참고해 주세요.

그린델발트 : Grindelwald
루체른 : Luzern
로이커바트 : Luekerbad
리기 : Rigi Kulm
뮈렌 : Murren
바젤 : Basel SBB
베른 : Bern
융프라우 : Jungfraujoch
인터라켄 동역 : Interlaken ost
취리히 공항역 : Zurich Flughafen
취리히 중앙역 : Zurich HB
티트리스 : Titlis
피르스트 : Frist(Grindelwald)
필라투스 : Pilatus

 

2. 스위스에서 SBB Mobile 앱으로 기차 예매하기
한국에서 미리 여행지를 입력해 놓았기 때문에 이젠 어플을 실행해서 Touch-Timetable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콕-쓰윽' 하면 출발지와 도착지가 입력이 되지요.

시간에 맞는 일정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일정이 확인됩니다. 이젠 티켓 옵션을 입력하는데요, 아래의 사진 안에 있는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이때 주의하실 점은 Passenger 1 (1/1)에서 (1/2)가 아닌지 확인합니다. (1/2)는 스위스인들이 갖고 있는 할인권이에요. 일반 여행객은 (1/1)이어야 합니다. 

Passenger 1 오른쪽에 있는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면 passenger를 선택하는데 미리 입력을 해두시면 좋아요. 함께 탈 탑승자를 클릭한 후 금액을 확인하고 결재하시면 끝! 

 

참고로 SBB Mobile 어플에도 스위스 패스(Swiss Pass) 아이콘이 있어서 등록할 수 있게 하는데, 여기의 스위스 패스는 자국민 전용 이용권이고요, 우리와 같은 여행객이 사용하는 전용권은 바로 스위스 트래블 패스 Swiss Tavel Pass랍니다. SBB 어플에는 등록할 수 없다는 사실~! 

 

 

-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루체른에서 시작되는 스위스 여행기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