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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LA] 테슬라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 결과 분석

by 봄파 2024.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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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테슬라의 모멘텀이 좋았습니다. 2분기 인도량이 예상치를 상회하였으며, FSD V12의 가시적인 발전, 에너지 사업부의 ESS 배치량 증가 등과 같은 테슬라 기업 본연의 가치에 더해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에 트럼프 돌풍이 테슬라의 열기를 더했지요. 하지만 주가는 대중의 일반적인 생각과 반대로 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듯, 테슬라 주가는 실적 발표 후 폭락을 했습니다. 오늘은 2024년 2분기 테슬라의 실적 발표 결과를 분석해보겠습니다. 


테슬라 2024년  2분기 실적 결과 

1. 주요 실적 하이라이트 

▲ 매출 :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 특히  에너지 저장(ESS) 사업부의 급성장과 차량 인도 증가로 인한 매출이 증대 

현금흐름 : 2분기 영업 현금 흐름 36억 달러, 잉여 현금 흐름 13억 달러 기록 

에너지 저장 : 2분기에 9.4GWh의 에너지 저장 배치(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 기록적인 매출 및 총 이익 창출 

▲ 사이버트럭 : 2분기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 픽업트럭으로 자리 매김 

 

2. 재무 요약 

▲ 총 매출 :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255억 달러 

▲ 자동차 부분 매출 :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한 198억 달러 (3분기 인도량 : 422,405대)

▲ 에너지 저장 및 발전 매출 :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한 30억 1400만 달러 

▲ 서비스 및 기타 매출 :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26억 800만 달러 

▼ 영업 이익 : 6.3%, 전년 동기 대비 감소 

 

  예상 실제   비고
매출($) 24.33B 25.5B Beat
EPS($) 0.61 0.52 Miss

 

- 자동차 사업부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부의 매출 호조로 인해 전체 매출은 기대치를 충족하였습니다. 하지만 EPS는 기대치보다 하회하였습니다. 

- 자동차 인도대수, 매출, 영업이익률 등 수익성과 관련된 부분 모두 전 분기를 변곡점으로 턴어라운드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매출 상승에 비해 영업이익률이나 EPS가 낮게 나온 이유는, 

  √  restructuring charges (일회성 비용) : 구조조정으로 인한 622백만 달러의 일회성 비용이 발생 


테슬라 2024년 2분기 실적 분석 키워드

1. 자동차 매출은 감소했지만 전체 매출은 증가(비자동차부분 매출 증가)

   자동차의 평균 판매 가격(ASP)가 하락했습니다. 이는 가격 인하, 저렴한 할부 금리 등 금융 옵션 제공이 원인이 되었습니다. 또한 환율 변동으로 인한 3억 달러의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할 수 있지요. 

 

  하지만 생산 케파는 235만대로 확장되었고, 사이버트럭의 생산량이 3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2025년에는 세미트럭 및 차세대 차량의 생산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반면에 서비스 사업부의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판매해 온 차량이 누적됨에 따라 차량 유지 보수 및 수리와 관련된 서비스의 수요가 높아졌고, 그 결과 서비스 센터의 마진이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슈퍼차저 네트워크의 확장 역시 매출 증가에 기여를 하였습니다. 특히 북미 지역에서 타 제조사의 EV에도 네트워크를 개방한 것의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양호한 현금 흐름 

 

기가팩토리 텍사스 확장으로 H100 클러스터가 대규모로 설치될 예정으로 Ai 훈련을 위한 자본 지출을 늘려왔습니다. 그럼에도 현금 흐름 측면에서 테슬라는 강력한 영업 현금 흐름과 잉여 현금 흐름을 기록하며, 향후 투자 여력을 확보했습니다.

 


컨퍼런스콜 주요 내용

 

1. 일론은 오스본 이펙트(신제품 출시 계획을 너무 일찍 발표함으로써 현재 판매 중인 제품의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을 언급하며 자세한 내용은 말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출시 예정이 된 모델2와 같은 경우는 25년 상반기에 출시 된다고 재확인 하였습니다.  

 

2. FSD V12.5는 V12.4 대비 매개변수가 5배 증가한 거대 모델이며 확실히 개선된 주행 역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V12.5.는  고속도로와 시내주행이 병합된 싱글스택 완성될 예정

 

  FSD의 데이터 확보량이 급 가속 중이며, FSD 사용자 수 또한 무료 체험 서비스와 가격 인하를 통해 유의미한 증가세 기록 중입니다.  올해 안에 유럽, 중국 및 기타 국가 진출을 위한 규제 승인 확보 가능성 높은 상황이며, FSD 라이센싱 역시 일부 OEM들이 관심을 보인 상황입니다. 

 

3. 주주 동의가 있다면 Tesla의 xAI에 대한 투자를 진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향후 Grok을 테슬라 소프트웨어에 통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옵티머스를 일부 차량 생산라인에 투입 중입니다. 2025년초 양산 시작하여 수천 개 단위의 옵티머스가 테슬라 내에서 사용될 것입니다. 2026년 이후에는 대량 양산과 함께 외부에 판매할 것으로 보입니다.

5.  로보택시 공개일은 10월 10일, 로보택시의 출시는 비감독 FSD가 언제 가능할 것인가라는 질문과 같습니다. 운전자의 개입 빈도 추세를 볼 때 올해 말에는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내년까지도 못한다면 정말 큰일나는 것입니다. 

6. 4680 배터리셀의 생산량이 전분기 대비 51% 향상되었습니다. 주간 기준으로 사이버트럭 1400대 생산 분량의 4680배터리 양산 능력을 확보하였으며 올해 연말에는 2500대까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건식공정 적용의 검증을 완성하였으며, 올해 말 건식 공정 도입을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7. 기가 멕시코는 트럼프 당선 시 멕시코 생산 제품에 관세 부과 우려 존재하기에 일단 준비 과정을 홀드 중입니다.

 


마치며 

  테슬라는 2024년 2분기 실적을 통해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긍정적인 재무성과와 운영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투자자들은 EPS의 예상치 하회 및 신제품 발표에 대한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언급 부재에 실망을 하였습니다. 테슬라를 오래 보유한 사람은 일론이 어떤 사람인지 알죠. 그리고 그는 분명히 말했습니다. "테슬라를 전기차 판매 회사라고만 생각한다면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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