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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위험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청라 사건을 중심으로

by 봄파 2024.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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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 사건이 전기차의 화재 위험성에 대한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심지어 전기차 충전율이 90%를 넘으면 서울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못들어가는 관리규약을 재정한다는 안건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에 비해 화재 위험성이 높다는 주장은 여전히 오해에 불과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라 사건을 참고하여 전기차의 화재 위험성에 대한 오해를 반박하고, 전기차의 안전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1. 전기차의 화재 발생률은 여전히 낮다 

출처 : 국토교통부

 

  청라 사건과 같은 전기차 화재는 주목을 받지만, 실제로 전기차의 화재 발생률은 내연기관차보다 낮습니다. 전기차는 연료 시스템이 없고, 구조적으로 내연기관차보다 화재 위험이 적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화재 발생률을 비교하는 통계 자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미국의 보험회사 오토인서런스EZ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보다 판매 10만대당 화재 발생 건수가 61배가량 적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따라서 청라 사건을 전기차 전체의 화재 위험성을 높이는 증거로 보기에는 부적절합니다. 

 


2. 화재 예방 기술의 중요성, 문제는 그게 아니었잖아 

청라 사건에서 중요한 문제는 주차장의 스프링쿨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전기차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 화재 발생시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한 인프라의 문제입니다. 

 

 이에 대해 모카 김한용님께서 정리를 잘 해주셨네요. 

 


3. 배터리 안전성의 진화 

 

전기차 배터리는 과열이나 충격으로 인한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안전 장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셀 간 격벽, 냉각 시스템, 압력 해제 장치 등의 기술은 배터리 셀 간의 화재 확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BMS는 배터리 셀의 온도, 전압, 전류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즉각적으로 조치를 취합니다. 이는 과충전, 과방전, 과열을 방지해 화재 위험을 크게 줄입니다.
  • 셀 간 격벽 및 내열성 재료: 배터리 셀 간에는 격벽이 설치되어 있어, 한 셀에서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인접한 셀로의 확산을 방지합니다. 또한, 내열성 재료를 사용해 셀 내부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극한의 온도에서도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 고급 냉각 시스템: 액체 냉각이나 공기 냉각 시스템은 배터리의 열을 효율적으로 분산시켜, 과열로 인한 화재를 예방합니다. 이 시스템은 배터리 셀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며, 열폭주(Thermal Runaway)를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압력 해제 장치(Vent): 배터리 셀 내부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갈 경우, 압력 해제 장치가 작동해 내부 압력을 안전하게 배출합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셀이 폭발하는 것을 방지하며, 화재 위험을 줄입니다.

위와 같은 기술 발전 덕분에 전기차의 배터리 화재 위험성은 최소화 되고 있으며, 제조사들은 더욱 안전한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구조적으로 더 안전한 옵션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4. 충돌시 전기차의 안전성 

출처 : 미국도록안전보험협회, 아시아경제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의 배터리가 충돌 시 폭발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지만, 사실 전기차는 충돌 테스트에서 높은 안전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기차는 충돌 시 배터리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한 구조적 설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는 차체 하부에 위치하고 있고 충돌로 인한 손상 가능성을 최소화하며, 배터리 셀 간의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여러 차단 장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  내연기관차의 화재 위험이 더 높다

출처 : 픽사베이

 

  내연기관차는 연료를 연소시키는 과정을 통해 동력을 얻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화재 위험이 따릅니다. 연료 탱크나 연료 라인에서의 누출, 엔진 과열, 전기 배선 문제 등은 내연기관차 화재의 주요 원입니다. 실제로 도로에서 발생하는 차량 화재의 대부분은 내연기관차에서 발생하며, 연료 관련 문제로 인해 폭발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내연기관차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재 위험성을 논할 때, 두 종류의 차량을 공정하게 비교해야 합니다. 


결론 

출처 : 픽사베이

 

 청라 사건은 전기차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수 있지만, 이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더 위험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전기차는 기술적 발전을 통해 계속해서 안정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화재 위험 또한 줄어들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기차와 관련된 인프라의 개선과 더불어, 정확한 정보에 기반한 판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중요한 기술이며, 화재 위험성도 적절히 관리되고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할 것이 아니라 전기차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신뢰를 가지고 미래를 준비해야 할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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