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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 결과 분석

by 봄파 202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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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2023년 2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성적을 보여주었을까요? 2분기 실적 결과를 분석해 보고 어닝 컨퍼런스콜에서 나왔던 질문과 답변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테슬라 2023년  2분기 실적 결과 

  예상 실제   비고
매출($) 24.29B 24.93 Beat 
EPS($) 0.79 0.91 suprise!

2023년 2분기 실적 결과, 매출과 주당순이익(EPS) 모두 월가의 예측을 넘어섰습니다. 차량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주당순이익의 경우에는 예측치보다 10% 넘게 잘 나왔네요. 


테슬라 2023년 2분기 실적 분석 

◑ 매출 

이번 분기 총 매출은 249.2억 달러작년 대비 47% 성장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 자동차 인도량과 다른 사업 부분의 성장 

- 부정적인 환차익과 평균 차량 판매가의 감소 

 

◑ 수익성 

이번분기 영업 이익은 작년에 비해 3% 감소한 24억 달러, 영업 이익률은 작년에 비해 493bp 감소한 9.6%입니다. 

- 평균 차량 판매가 감소, 4680 생산을 위한 비용(수율 개선), 사이버트럭과 AI 그리고 other large project를 위한 지출 증가, 부정적인 환차손 

+ 새로운 공장의 마진 역풍에도 불구하고 증가한 인도량, 차량 원가 절감, 에너지 및 다른 사업 부분에서의 매출 이익 증가

 

※ 평균 차량 판매 단가 : $45.6K ( 1분기 : $47.2K / 작년 2분기 : $57.3K). 

  1년 전에 비해 약 20%의 가격하락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은 준수함. 물론 이를 두고 성장성이 끝났다고 보는 투자자들도 있겠지만.... 

 

◑  차량 생산

테슬라의 지역별 연간 생산량

 

기가텍사스에서는 Cybertruck 생산을 위한 장비 설치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올해 첫 생산될 예정(later this year)입니다. 그리고 4680 셀 생산 라인의 수율 개선에 있어 주목할 만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음극 생산과 리튬 정제를 위한 생산 능력을 계속해서 구축하고 있습니다.

 

기가베를린에서는 2분기에 처음으로 모델 Y 스탠다드(BYD의 LFP 배터리를 사용, 많은 부분에서 개선되었다고함)를 생산했습니다. 모델 Y는 1분기 성공에 힘입어 현재까지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었습니다


테슬라의 핵심 기술 및 다른 사업 부분 이야기 

이번 달, 도조 훈련 컴퓨터의 생산을 시작하면서 더 빠르고 저렴한 신경망 훈련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FSD 누적 마일전 분기에 비해 약 2배 늘어난 약 3억 마일입니다. 증가률이 정말 미쳤네요. 이는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의 전체 누적 데이터보다 수십 배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에너지 저장 장치 배치는 전 분기에 대비해서 조금 줄어들었지만,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한 3.7 GWh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캘리포니아주 라스롭에 있는 최초의 메가팩 전용 공장(메가팩토리)의 지속적인 확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저장 배치 속도는 프로젝트 타이밍으로 인해 변동성이 클 수 있지만, 2분기에는 생산 속도가 순차적으로 더 개선되었습니다.

 

이번 분기 실적 보고서의 사진은 사이버트럭으로만 채웠네요. 사이버트럭의 기대감을 한껏 품게 만듭니다. 하지만 컨퍼런스콜에서 구체적인 사양이나 가격, 출시일은 언급하지 않았네요. 

역대급 R&D 투자로 영업 지출이 있었지만 여전히 현금 흐름은 강력합니다. 

이연 매출도 21.7억 달러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 내용 정리 (업데이트 예정) 

일론의 발언 중 : 3분기에는 생산량이 줄어들 수 있는데, 왜냐하면 주요 공장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이 발언을 가지고 발목잡는 하락론자들이 어떤 말들을 할지 뻔하네요. 뒤의 이유는 중요하지 않겠죠.)

 - 얼마나 줄어들 것 같고 마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 같냐고 기관 질문으로 나왔는데, 크게 의미 있는 생산량 감소는 없을 것이지만 정확하게 알 수 없는 부분이라고 답변을 하였습니다

 

Q. 테슬라에 FSD 라이센스를 요청한 자동차 회사가 있습니까?

A. FSD 라이센싱은 주요 OEM과 현재 진행 중입니다.

 

Q. FSD 가격 때문에 기존 고객이 기존 차량에 갇혀 있지 않고, 새로운 테슬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FSD 이전 가능성을 허용하는 것을 고려해 본 적이 있습니까?

A. FSD의 이전을 한 번 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옵티머스 봇은 몇 개 만들어졌으며 언제부터 유용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까?

A. 옵티머스봇은 10대 정도 만들었다. 이번 11월에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테슬라의 엑츄레이터를 장착한 옵티머스봇이 나올꺼고, 공장에서 의미있는 일을 할 옵티머스봇은 내년에 나올 것 같다.


마치며 

지금까지 2023년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결과를 알아봤습니다. 예측치를 상회한 훌륭한 실적을 보여줬는데요, 시장은 아마 매출과 주당순이익의 증가와 영업이익률 감소를 사이에 두고 갈팡질팡 할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률의 감소는 사실 걱정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론의 말처럼 중요한 것은 FSD의 완성이고, 그것이 완성된다면 정말 게임 끝이지요. 테슬라의 FSD 실현 가능은 그 문제를 해결해나가고자 하는 테슬라의 현재 진행 중인 로드맵의 실현 과정과 데이터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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