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일 저녁 10시, 테슬라의 3분기 인도량 결과 및 에너지 저장 장치(ESS)량이 발표되었습니다. 결과가 발표된 후 테슬라의 주가는 꽤 많이 하락하였는데요, ($249.02, -3.4%) 오늘은 그 결과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Q3 인도량 및 에너지저장장치 배치량
테슬라는 2024년 3분기에 469,797대(약 47만대)를 생산하고 462,890대(약 46만 3천대)를 인도하였습니다. 인도량을 따지고 봤을 때 전 분기 대비, 작년 대비 상승하였으며, 역대 3번째로 많은 인도량을 발표하였습니다.
더불어 에너지 저장장치는 6.9 GWh의 배치량을 기록하였는데, 작년 대비 73% 상승하였지만 전 분기 대비해서는 하락하였습니다. 지난 분기에 엄청난 상승을 기록하였기에 이번 분기에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게 아닐까? 기대를 하였지만 그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였지요.
기대감이 높았던 탓일까?
테슬라 IR에서 발표한 공식 월가의 컨센은 461,978대 였습니다. 공식 기록으로 비교하면 인도량 예상을 '미스'하지 않고 '비트'를 하였지요.
하지만 일부 투자자들의 기대감은 충족시기키 못했던 모양입닌다. 그 이유는 일부 기관에서 47만대 이상 인도할 것이라고 예측을 하였고, 그 결과 최근 주가가 상승한 면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대중들은 인도량 예상의 기준이 47만대로 맞춰저 있었지요.
중요한 것은
고금리 및 유럽에서 전기차 보조금 축소와 같은 상황 속에서도 테슬라는 다양한 전략으로 그 위기를 극복하여 준수한 수준의 인도량을 발표하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미국이 금리를 인하하였으며, 중국은 대규모의 부양책을 내놓았고, 유럽 역시 전기차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국의 전기차(대표적으로 폭스바겐)를 위해 내년에는 보조금을 상승 시킬 것으로 예측이 되는 것입니다. 더불어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그 채택율 역시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다가오는 10월 10일에 공개할 로보택시, 에너지저장장치의 가파른 성장세도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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