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배송이벤트가 열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사이버트럭의 주요 특징 및 가격, 그리고 배송이벤트에 나왔었던 정보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사이버트럭 주요 특징
사이버트럭 딜리버리이벤트가 있었던 오늘, 테슬라 홈페이지의 차량 탭을 보니 'Cybertruck'이 생성되었네요. 당연히 우리나라에서는 '주문하기'는 되지 않습니다. 테슬라의 첨단 기술이 집약된 사이버트럭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전자어댑티브에어서스팬션 장착
전자 어댑티프 에어서스펜션은 차량의 조향, 주행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첨단 기술입니다. 이 시스템은 사이버트럭이 주행 중 도로 조건에 따라 서스펜션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운전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초고경도 스테인리스 스틸 외골격
사이버트럭은 일반적인 자동차의 모습과 다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외골격 구조인데요, 간단히 말하자면 '장수풍뎅이'와 같은 곤충을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단단한 외골격이 충격을 흡수해죠. 충격을 가장 효율적으로 흡수를 하기 위해 운전석 위쪽이 뾰족한 구조로 설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3mm의 강력한 스테인리스 스틸 외골격은 방탄이 가능하고, 왠만한 충격으로는 흠집이 생기지 않습니다.
사이버트럭의 뛰어난 안전성을 충돌테스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35mph (약 60km/h)의 속도에서 진행된 전방충돌과 측면충돌 테스트 영상을 보면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뒤집힘 테스트에서도 뒤집히기 쉬운 차량으로 분류되는 픽업트럭임에도 불구하고 오뚝이마냥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아무튼 엄청 안전해보입니다.
3. 아머글라스
4년전 사이버트럭 출시 이벤트의 유명한 짤이있죠. 아머글라스의 데모버전을 선보였는데 홀츠하우젠이 힘껏 던진 쇠공에 구멍이 뚫려버렸죠. 아머글라스 시현 전에 문짝을 쇠망치로 여러 번 내리치는 과정의 영향 때문이었다고 하지만 대중들은 실망을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쇠공 대신에 야구공을 던졌어요. 좀 약한 모습?? 당연히 아머글라스는 깨지지 않았답니다. 아무튼 기본적으로 매우 단단하다는 사실이죠. 아머글라스는 4등급 우박의 충격에도 버틴다고 하네요. (4등급 우박 : 지름이 약 5~6cm 정도인 우박)
4. 적재량과 견인력, 넉넉한 배드 공간
사이버트럭은 1,134kg의 적재량과 4,330kg의 견인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트럭 배드의 크기는 6피트*4피트=180*120cm 로 일반적인 픽업트럭의 배드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이 트럭배드에는 라이너(트럭배드 위에 덧대는 철판)가 필요없어요. 스크레치에 강하기 때문이지요.
5. 파워쉐어, 양방향 충전이 가능한 V2l
최대 출력 11.5KWh의 전력을 공급하고 양방향 충전이 가능한 V2l 기술(파워쉐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정전시 가정에 전력을 공급하거나 캠핑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또한 다른 차량을 충전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엄청난 제로백(*비스트모드)
사이버트럭은 비스트모드에서 엄청난 제로백을 선보입니다. 100km/h까지 단 2.7초만에 돌파하지요. 오늘 딜리버리 이벤트에서 보여준 영상이 화제였습니다. 포르쉐 911과 대결이었는데, 사이버트럭이 간발의 차이로 먼저 들어옵니다. 그런데 바로 뒤이어 이 사이버트럭은 포르쉐911을 견인하고 있었다는 사실. 그리고 이 사이버트럭비스트모델의 출력은 무려 845마력! 엄청납니다.(모델3 롱레인지이 421마력인데 딱 두배네요.)
7. 스티어 바이 와이어 및 후륜 조향
스티어 바이 와이어는 자동차 조향 장치의 혁신으로 불리웁니다. 기존의 기계식 조향 장치와 달리 전기적 신호로 조향을 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부품이 제거된 만큼 차량 무게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곳 연비의 상승으로 이어지죠. 또한 자율주행이나 로보택시를 비지니스 모델로 혁신을 이어갈 테슬라의 큰 그림이기도 하겠죠. 또한 후륜 조향 덕분에 세단형 자동차에 대비 더 나은 회전 반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8. 후면 디스플레이와 뛰어난 오디오, 그리고 생화학 무기 방어 모드
전면 18.5인치, 후면 9.4인치의 터치 스크린과 2개의 전용 서브우퍼와 분산형 앰프 등 15개의 스피커를 탑재하였습니다.
또한 병원용 HEPA 필터가 내장되어 공기 중 입자를 99.7% 필터링합니다. 그리고 생화학모드를 작동시키면 차량 안으로 공기를 불어넣어 외부 공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합니다.
사이버트럭의 제원 및 가격 비교
중요한 것은 사이버트럭의 가격입니다. 2019년 발표 당시 일론머스크는 사이버트럭 가격을 39,990$(RWD), 49,990$(RWD), 69,990$(비스트)로 출시한다고 했었죠. 대중들은 예상보다 높아진 가격에(평균적으로 약 50% 상승) 실망을 한 분위기지만, 발표 당시에 비해 엄청난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48V 아키텍처(기존 대부분 차는 12V), 앞서 포스팅한 최첨단 기술들을 생각한다면 나름 납득이 갑니다. (포드 F-150 라이트닝과 비교를..)
사이버트럭 RWD | 사이버트럭 AWD | 사이버비스트 | 포드 F-150 | |
가격($) | 60,990 | 79,990 | 99,990 | 49,995~91,995 |
주행거리(연장장치 +) | 402km | 547km(755+) | 515km(705+) | 370~482 |
제로백(초) | 6.7 | 4.3 | 2.7 | 최대 4.4 |
최고속도(km/h) | 180 | 180 | 209 | - |
견인력(kg) | 3402 | 4990 | 4990 | 최대 3500 |
비고 | 2025년 출시 |
*주행거리 연장 장치 별도 구매 가능
마치며
이상으로 오늘 딜리버리 이벤트에서 발표된 사이버트럭의 주요 특징 및 제원과 가격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과연 우리나라에는 언제 출시가 될지 오리무중이지만, 실제 도로에서 다니는 모습을 빨리 보고싶네요. 제가 포스팅을 하는 사이 유튜버들이 사이버트럭 후기 영상을 올리기 시작하는군요.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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