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 2022년 3분기 생산량 및 인도량 발표
2022년 10월 3일 테슬라의 2022년 3분기의 생산량 및 인도량 발표가 있었습니다. 지난 분기에는 기가상하이의 봉쇄로 인하여 많은 생산을 하지 못했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년도와 비교했을 때는 증가했었답니다.) 먼저, 테슬라 실적의 족집게 '트로이테슬라이크'의 전망은 생산량은 약 37만대, 인도량은 36만 3천대였으며 시장의 인도량 예측치 역시 36만 3천대였습니다. 과연 이번에도 트로이테슬라이크의 예측은 정확했을까요?
안타깝게도 이번에는 많은 오차를 내었네요. 생산량은 36만 6천대, 인도량은 34만 4천대 정도로, 인도량을 봤을 때 약 2만대의 미스가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생각보다 많은 생산량와 인도량의 차이가 발생했을까요?
□ 인도량이 기대치를 못미친 이유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이번 3분기 인도량이 기대치를 못 미친 이유에 대해서,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운송 피크 기간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운송량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3분기에는 보다 균일하게 지역별로 차량 운송을 하였는데, 그 결과 분기 말에 운송 중인 차가 증가하였다.'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인도량이 시장 예측치보다 낮게 나와서 실망할 수 있지만, 이번에 인도되지 못 한 물량은 4분기에 집계될 예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미디어에서는 '재고가 남았으니 수요 침체다!' 와 같은 FUD를 생산할 수 있겠지요. 미디어야 원래 그래 왔으니 그렇다 치고, 여전히 의심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생산량과 인도량 차이가 이렇게 많이 나온 경우가 대량 생산에 성공한 이후 없었기 때문이지요. 가장 합리적인 원인은, 바로 이거인 것 같습니다.
중국의 변동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4분기 부터 시작이 되는데, 30만 위안이 넘으면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테슬라가 중국에서 테슬라 모델Y의 가격을 인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인도를 잠시 늦추었고 이 물량을 급하게 수출 물량으로 전환을 시킨 것 같습니다.
□ 그래서 테슬라 주가는?
역시 프리장부터 테슬라 주가는 급락을 하더니, 242달러로 마감하였습니다. 다른 빅테크 기업은 양전을 한 것에 비교한다면, 이는 시장 상황이 아니라 테슬라 인도량에 대한 실망과 AI Day의 '뉴스에 팔아라'+'뭐야, 별거 없네' 와 관련된 매도 물량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테슬라의 인도량은 꾸준히 늘어났고 최근 모습을 보면 완벽하게 대량 생산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가 베를린, 기가 텍사스는 이제 시작이지요. 기가 상하이도 업그레이드가 끝났습니다. 테슬라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도 연 성장률 +50%로 일론의 약속을 지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누적 인도량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기업이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지요. 게다가 이것은 단순 판매량이 아니라 딥러닝을 위한 데이터를 모으고 있는 양과 속도에 관련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에서는 데이터가 바로 돈이 되지요. 즉, 이번 인도량 예상치 하회는 단기적인 악재는 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기업의 가치와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봅니다. 위 글은 개인적인 생각이니 오류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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